모든 활동이 효율적/효과적으로 성과로 이어지는 책임경영시스템
Accountability System (책임경영시스템)은 회사의 자원이 투입되는 모든 활동에 대해 책임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,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
책임경영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1. Communication - 회의, 보고, 교육 등의 의사소통
2. Review & Analysis - 주기적인 검토와 분석 활동
3. Actions - 실행과 결과의 체계적인 관리
책임경영시스템은 조직 내의 유기적인 소통(Communication)을 통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대하여 검토하고 피드백(Review & Analysis)하여 조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솔루션(Actions)을 제공합니다.
Accountability System Cycle
Goals & Objectives
Review Meeting
Root cause & Solutions
Action Items
Follow-up Review
1. Goals & Objectives:
2. Review Meeting:
3. Root cause & Solutions:
4. Action Items:
5. Follow-up Review:
조직의 각 부문이 달성해야 할 것으로 설정된 목표(경영계획)
주기적인 검토(Review)를 통해 달성 여부 및 가능성 확인
미달성 목표 혹은 위험의 근본 원인 파악 및 해결책 도출
도출된 해결책에 따라 Action Items를 설정하여 실행
Action Items의 수행 현황 및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
Implementation of Accountability System
Review Meeting
Business Review Meeting
(Sales & Marketing)
Operation Review Meeting
R&D Meeting
Remarks
Business: 전월 마감, 차이 분석(Gab Analysis), Rolling Forecast 등
Operation: 전월 마감, 생판 현황, 품질 이슈 등
R&D: 개발 일정 진행 과정, 주요 이슈 등
Monthly
Quarterly
Yearly
Business: 전기 마감, 차이 분석(Gab Analysis), Rolling Forecast 등
Operation: 전기 마감, 원가 절감, 품질 비용 등
R&D: 개발 일정 진행 과정, 주요 이슈 등
CEO
COO
CEO
COO
CEO
COO
COO
COO
CEO
COO
CEO
CEO
COO
경영계획 수립
1. 경영계획에서 수립된 전사 목표(예: 매출, 이익, 비용, 품질 비용(지표), 연구 성과 등)를 정기적으로 검토
2 .Business Review: Sales/Marketing 조직의 Goals & Objectives의 진행 현황, 달성 여부 검토와 원인 분석
3. Operation : 구매/자재/생산/품질/CS/경영지원 등의 Goals & Objective의 진행 현황 및 달성 여부 검토
4. R&D : 연구 개발에 대한 검토는 Project에 근거한 일정관리가 핵심이므로 별도 Session으로 검토
5. 각 Review Meeting에서 도출된 Action Items 는 Operation 부서에서 전사 취합하여 관리